구글 포토의 사진을 한번에 일괄 삭제하는 방법

(정확히는 한꺼번에 팍!하고 삭제하는 방법은 아님)

오랜만에 학교 이메일에 들어갔는데 구글의 무제한 용량 정책이 축소되면서 졸업생들은 500MB만 준다고 한다(지메일, 드라이브, 포토 다 합쳐서 500MB). 이게 벌써 2021년부터 내 계정에 있는 데이터들을 정리해 달라고 메일을 간간이 보내왔었네.

나는 지메일(0MB), 드라이브(46.95GB), 포토(25.72GB) 이렇게 용량을 쓰고 있었고, 정말 계속 유예하고 해서 최종적으로 2024년 2월 29일에는 졸업생에게 할당된 500MB를 초과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계정은 Google Workspace 계정 사용을 중지한다고 한다.

사실 내가 지금 살면서 학교 계정의 이메일을 쓰는 것도 아니고 드라이브나 포토에도 그냥 그저 무제한 용량을 준다기에 언젠가 한번 백업한답시고 쫙 올려뒀던 것 같은데 다 지워도 상관 없다. 혹시 대학의 이메일 주소(ac.kr)가 필요할지 몰라서 가끔 학교 이메일 접속해서 휴면 계정으로 바뀌지 않게 유지해 왔을 뿐.

그래서 싹 지우기로 하고 Google 포토에 접속했는데 오잉? 모두 선택, 일괄 삭제 이런 기능이 없다. 쭉 드래그 이런 것도 안 된다. Ctrl + A 도 안 된다. 흠.. 그래서 보통 윈도 탐색기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여러 파일을 선택할 때 첫 파일을 마우스 좌클릭으로 선택한 후에 쉬프트 키를 누른 상태로 끝 파일을 마우스 좌클릭으로 또 선택하면 첫 파일부터 끝 파일까지 중간의 파일들이 모두 선택되니까 그렇게 하면 되겠지 하고 선택을 하려는데 이상하게 그냥 달랑 첫 파일과 끝 파일, 이렇게 두 파일만 선택이 되는 것이다. 어떨 땐 처음부터 선택한 끝 파일까지 모두 선택되기도 하고, 또 어떨 땐 처음과 끝 달랑 두 파일만 선택되기도 한다.

또 구글 포토에 접속해서 사진 목록에서 위아래로 스크롤해 보면 오른쪽에 타임라인으로 몇 년 몇 월 이런 게 나오는데, 첫 파일 선택하고 맨 끝 파일 고르기 위해 맨 끝으로 스크롤하는 게 너무 오래 걸리니 이 우측 타임라인으로 끌고 나서 맨 끝 파일을 고르면 절대로 처음부터 끝까지 다 선택되지 않고 처음과 끝 해서 파일 두 개만 선택된다.

그래서 타임라인으로 스크롤하면 되지 않고 사진 목록 내에서 맨 첫 파일을 고르고 스크롤을 좀 내리다가 중간에 쉬프트 키 누른 상태에서 어떤 파일 하나 선택하고(이렇게 하면 첫 파일부터 이 중간에 선택한 파일까지의 모든 파일이 선택된다), 그 다음 또 스크롤을 적당히 내려주다가 또 어떤 파일 하나 선택해 주고(이렇게 하면 또 제일 첫 파일부터 이 파일까지의 모든 파일이 선택된다), 이런 식으로 계속 반복해서 전체를 다 고른 다음에 맨 위에 삭제 버튼인가 휴지통으로 보내기 버튼인가를 눌러주면 끝이다. 근데 사진이 많으면 마우스 휠로 스크롤 내리는 것도 너무 오래 걸린다. 계속 굴리다가 마우스 휠 고장날 것 같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더 쉽게 할 수 있을까 하다가 생각해 낸 것인데 마우스 휠을 굴릴 때 스크롤되는 양을 늘려주는 것이다.



저 3을 최대값인 99로 바꾼 다음 구글 포토의 사진을 일괄 삭제할 때만 휙휙 굴려서 다 지운 다음 다시 원래 값인 3(또는 이참에 자기 편한 대로 원하는 다른 값)으로 돌려 놓으면 된다.

인터넷에 구글 포토 사진 한방에 지우는 법 검색해 보면 도저히 방법이 없으니 크롬이나 웨일 브라우저에서 F12 펑션키를 눌러서 콘솔(Console)을 열고 어떤 스크립트를 넣어서 삭제하는 방법도 있어서 직접 해 봤는데, 뭔가 오류가 있는지 잘 지워지지도 않고, 지워진다고 작업하는 모습을 보면 12장씩, 15장씩, 4장씩 이런 식으로 차근차근 지워나가는 방식이던데 그렇게 해서는 하루종일 걸릴지도 모르고, 또 내가 해봤을 때는 그 적은 수의 사진들도 제대로 지워내지 못했다. 그래서 내가 보기엔 그냥 저 마우스 휠 굴려서 지우는 게 가장 빠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