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부팅할 때 바이오스(BIOS, CMOS) 화면으로 진입되거나 BlInitializeLibrary failed 0xc00000bb 뜰 때 해결 방법

새 PC 산 지 딱 1년이 조금 안 되었는데 몇 달 전부터 컴퓨터 부팅을 하면 윈도 화면으로 켜지는 게 아니라 BIOS 화면부터 뜬다. 조립 PC를 사서 SSD를 256GB에서 512GB로 바꾸고 그래픽카드를 추가한 건데 SSD가 불량인가.. 방열판도 달았는데.. 왜 이럴까.. 하면서도 CMOS 화면에서 F10 키 누르고 엔터 한 번 치면 또 리부팅되면서 윈도 화면으로 잘 넘어오니 그냥저냥 써 왔다.

거기에 또 이게 서로 관련이 있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키보드(레오폴드 FC600R)도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엔터 키를 누르면 한 번에 반응이 안 돼서 여러 번 눌러야 한다든지 하는 증상까지 같이 있었다. 속으로는 분명 이 키보드 문제도 키보드 자체의 고장이 아니라 뭔가 컴퓨터의 문제와 연관이 될 것이라고 짐작만 했다.


그러다가 결국 오늘 부팅하니 BlInitializeLibrary failed 0xc00000bb 라는 오류까지 뜨는 것이다.. ‘failed’ 이게 무서웠다. 근데 그 옆에 TOSHIBA HDWD110 라고 써 있으니 D 드라이브의 1TB짜리 HDD 문제인가 하면서 CrystalDiskInfo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니 상태 좋다고 나오는 것이다. PC로 딱히 하는 게 없어서 D 드라이브에 파일 저장될 일도 거의 없다.

아무튼 ‘failed’ 이게 무서워서, 컴퓨터 고장나서 버려야 할까 봐 해결 방법을 검색해 봤다. SSD를 교체했다, 메인보드의 CR2032 배터리를 교체했다, 또 무슨 명령 프롬프트(까만 DOS 화면)에서 명령어를 여러 개 친다 등 여러 가지가 검색되었는데 우선 가장 쉽게 할 만한 메인보드 배터리 교체를 해 봤다. 다행히 집에 남은 CR2032 배터리가 하나 있어서.

배터리를 교체하고 부팅하니 난 또 BIOS가 초기화되면서 뭘 또 해야 하나 걱정했지만 그런 것 없이 바로 윈도 화면으로 부팅이 잘 되었다. CR2032 배터리 교체로 해결되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